개요
산업 분류: 교육
세부 Task: 대화 설계, 지식/정보 설계, 문체 설계, 싱글턴 대화 데이터 구축, 멀티턴 대화 데이터 구축
데이터 출처: 고객사 제공 데이터
작업량: Confidential
활용 서비스: 챗봇
문제
평생교육서비스 이용자들의 문의에 응대하는 상담 챗봇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상담 시간과 응대 인원에 제한이 있는 상담사 운영이 아닌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상담 챗봇 도입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해결 방안
무작정 인텐트를 확장해 학습문장 수를 늘리기보다 하나의 인텐트에서 여러 엔티티를 사용하여 다른 답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용자가 답변의 주요 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는 다양한 답변 형태를 구성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버튼 UI(제안칩)를 구성할 때 버튼명을 인텐트 중심으로 구성하기 보다는 NLU를 타고 자연스럽게 인텐트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기능 테스트/블라인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엔티티와 학습 문장을 추가하여 정확도와 추론율을 보완하고 배포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로그를 분석하는 모니터링 작업을 통해 추가가 필요한 신규 인텐트를 제안했습니다. 지속적인 관리/운영을 돕는 고객사 방문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데이터 기획은 아래 Project Manager가 담당했습니다.
류현영
TEXTNET 소개
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AI Guru 제프리 힌튼의 데이터셋 'ImageNet'에 어원을 둔 TEXTNET은 (주)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챗봇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서비스입니다.
TEXTNET은 언어학, 심리학, 전산언어학 석·박사를 포함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언어전문가 그룹으로서,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텍스트 데이터를 설계·가공·구축하고 내부 R&D를 통해 설계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적의 데이터 설계 방법을 제안합니다.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숙련 작업자를 선별하여 투입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를 생산합니다.
TEXTNET은 삼성, LG, KT, SK 등 유수 대기업의 데이터 구축 파트너로 함께하며 금융, 마케팅, 콘텐츠,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CS 등 다양한 도메인을 다루고 있습니다.